이렇게 하와와 라는 이상한 말과 함께 '에오!'라는 이상만 말투를 사용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왜 저렇게 갑자기 정신이 조금 아픈 사람처럼 저러는 걸까?


     

    '하와와'라는 단어는 놀란 상황에 사용되는 감탄사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 말이 함께 사용되는 맥락을 보는 것이 중요하다.

     

    하와와라는 단어는 커뮤니티 내에서 여자인척 하는 남자, 소위 말하는 '넷카마'인 척하는 씹덕 컨셉으로 글을 쓸때 같이 사용하는 경우가 잦다. 대체로 '하와와'라는 일본 만화에서 여고생이 사용할만한 감탄사와 함께 '여고생쟝, 여중생쟝  OOOO 한 거시에요~' 라는 문장을 사용하는 것이다.

     

    Ex) 하와와 여고생쟝 비가 많이 와서 돼지 국밥에 반주 한잔 걸치러 온거시야요~

     

    다양한 베리에이션이 있지만 하와와, 혹은 호에에라는 감탄사가 먼저 오고 거시에오~, 혹은 거시에요~ 로 마무리해주는 것이 정석이다.

     

    이떄의 포인트는 넷카마인척 하는 것이므로 대놓고 남자가 여자인척 할때 들어나는 특징들을 뻘하게 사용하는 것이다.

    '하와와~' 라는 일본 애니캐릭터가 말한 것만 같은 괴상한 감탄사와 '하는거시에요~'라는 남자가 여자인척 하는 것 같은 과도한 어투 등이 있다.

    이때 넷카마라고 대놓고 티를 내는 것이 포인트기 때문에 실제로 여고생, 여중생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는 내용이 들어가는 경우도 잦다.

     

    Ex) 하와와 군필 여고생쟝 예비군 갔다온거시에요~

         호에에 여중생쟝 3대 500 인증한거시에요~

     

    기원, 유래


    하와와라는 것이 어떠한 유래로 한국에 정착된 것인지는 정확하게 알려져 있지는 않다. 덕후 만화를 번역하던 커뮤니티에서 일본 만화에서 자주 사용하던 '하와와'라는 감탄사가 알려졌고, 이로 인해서 덕후들의 말투에 '하와와'라는 말이 달라붙게 된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일본에서 '하와와'로 큰 유행을 이끈 것은 연희무쌍 시리즈의 '제갈량'이라는 캐릭터다.

    は、はわわ、ご主人様、敵が来ちゃいました!

    하, 하와와. 주인님 적이 와버렸어요! 라는 연희무쌍 제갈량의 대사가 오타쿠 게임 유저들뿐만 아니라 서브컬쳐 전반적으로 큰 인기를 끌었고, 이후 '하와와'라는 단어가 유행을 탄 것이라고 보인다.

     

    이에 대한 반증으로 '하와와'를 구글에 검색하면 저런 제갈량의 짤이 메인으로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다.

    이후 다양한 만화에서 이 감탄사를 자주 사용하면서, 이를 번역하고 이런 말투를 수용하는 씹덕들에게 하와와 말투가 옮겨가게 된 것으로 보인다.

     

     

    일본만화 좆같은 번역투 정리.txt - 이전 만화 갤러리

    텐션 : 어이어이, 너 텐션 너무 올라가있다구?기합 : 좋아, 기합넣고 공부하는거야~절대 : 절대로 네 녀석을 뛰어넘고 말겠어!전력 : 너의 의견을 전력으로 반대한다무리 : 그렇게 부탁하셔도 절대 무리라구요!최저 :

    gall.dcinside.com

    밈으로서는, 웃긴 대학이라는 커뮤니티에서 하와와라는 단어가 제일 먼저 사용된 것으로 보이는데 정확한 것은 아니다 확실치는 않다.

    10월 1일 이후로 이런 하와와체가 덕후 게시판을 중심으로 점차 퍼져나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저 캡쳐화면에서의 '반박불가 나루토 귀여움 원탑 캐릭터' 라는 글의 출처는 디시인사이드 만화 게시판이기에 디시인사이드에서 먼저 유행했을 가능성도 있다.

     

    수면양말

    요즘 웃대에서 유행하는 하와와... 여고생쟝 이에요 시리즈입니다. 일주일에 한편정도 그려나갈 생각하고 ...

    blog.naver.com

    그리고 웃대에서 유행하기 시작한 '하와와'라는 주제로 위 만화를 그린 것이, 디시인사이드, 루리웹 등 다양한 곳에서 큰 인기를 얻으며 퍼지며 대중적인 유행어가 되었다.

     

    위 만화는 진짜 여고생이 '하와와'말투를 사용하면서 커뮤니티를 하는데, '하와와'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대체로 털 수북한 남자들이었다는 것을 아는 다른 커뮤니티 유저들은 여고생이라는 것을 믿지 않는다는 것이 주 소재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