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마이너 갤러리에 가면 빈번히 1557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경우을 볼 수 있다. 도대체 1557이 뭐길래 사람들이 저렇게 많이 사용하는걸까?

     

    뜻, 유래, 기원


    1557은 2019년 MSI라는 대회에서,  IG SKT 전에서 SKT가 15분 57초만에 패배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악성 SKT팬의 존재는 상당히 유명하다

    리그오브레전드에서 SKT와 페이커의 팬이 워낙 많다보니, 다른 사람들의 눈을 찌푸리게 하는 악성 SKT팬들이 존재한다. 이들을 슼갈(SKT+메갈)이라고 부른다.

    슼갈?갈드컵?


    슼갈이라는 단어 또한 1557을 만든 디시인사이드 리그오브레전드 갤러리에서 만들었다.

    예전 SKT T1의 원거리 딜러를 맡고 있는 'Bang' 배준식 선수는 개인방송에서 게임을 성의없이 하는 모습을 보여줘서 이를 본 시청자가 '이건 아니지 않냐'라는 느낌의 채팅을 치자 밴을 당했다. 억울한 그 시청자는 커뮤니티에 자신이 겪은 일을 올리자 큰 논란이 일어났고, Bang 선수는 공식적으로 사과를 하였다. 그러나 트위터에서 활동하는 배준식 선수의 팬들은 '한남충이 또 열폭한다'라는 느낌의 남성혐오적인 글들을 작성하였고 이것이 다시 커뮤니티에 올라오게 되면서 SKT T1 팬들의 인성에 대해서 말이 나오게 되었다.

     

    SKT T1은 유구한 역사와 전통, 그리고 커리어를 가진 팀이기에 많은 팬층을 보유하고 있는데, 타 팀에 대해서 얘기하고 있을떄 '그래서 SKT보다 잘하냐고 ㅋㅋ' 이런식의 글을 작성하는 등 다른 사람들을 분노케 하는 행동들을 자주 하였기에 평소 SKT T1 팬덤에 대해서 여론이 좋지는 않았다. 그러다 이런 사건들이 터지자 SKT T1 팬들을 비난하는 의미로  'SKT T1 팬들은 메갈이다'라는 프레임을 씌워서 '슼갈(SKT + 메갈)'이라는 단어를 새로 만들어 낸 것이다.

     

    리그오브레전드 갤러리(롤갤)에서는 이러한 혐오스러운 슼갈들의 행동들 때문에 SKT 자체를 싫어하는 사람들도 다수 있다.

    이외에도 SKT와 대결하는 큰 팬덤의 경우 슼갈들과 마찬가지로 자신의 팀을 높이기 위해 SKT를 비롯한 다른 팀들을 비하하는 경우가 있다.

    2020년 롤챔스 스프링 기준으로는 젠지, DRX가 이런 대형 팬덤을 가진 팀이었다.

     

    팬덤이 커지면 어쩔 수 없는건지, 젠지, DRX 등의 팬덤들도 인성적으로 썩 좋지 못하는 모습을 보여주자, '슼갈'에서 착안하여 '젠갈', '듁갈'(맥갈) 등의 단어를 붙여서 팬덤을 욕하기 시작했고, 이런 악성 팬덤들이 싸운다는 의미에서 '갈드컵'이라는 단어가 만들어졌다. 아마도 리그오브레전드 월드챔피언십을 '롤드컵'이라고 부르는 것에서 따온 것 같다.

     

    여담으로 DRX의 팬덤이 뜬금없이 '맥갈'이라고 불리는 이유는 DRX의 감독인 '씨맥' 감독의 활약을 좋아하는 DRX 팬들이 많기 때문이다.

    여튼 이런 부류의 사람들은 SKT 팬을 자극하기 위해 SKT에 대해서 비하하거나 비꼴때 1557이라는 역대 최단 경기 시간으로 패배한 사건을 언급하며 비꼬는 것이다.

    역대 최단 경기라는 타이틀 때문에 어떤 일로 인해 SKT를 욕하는 상황에서는 거의 빠지지 않고 매번 등장하고 있으며,

    SKT가 경기가 있는 날이 아니더라도 타 팀들의 경기가 다소 빠르게 끝났을때 1557와 비교하며 비꼬는 경우가 있다.

    Ex)'이렇게 개발려도 1557은 안나오네 ㅋㅋㅋㅋ 역시 1557 ㅋㅋ'

     

    '페즙'과 마찬가지로 SKT를 욕할때 빠지지 않는 레퍼토리다.

    페즙에 대해서 알아보려면 이쪽으로

     

    즙, 페즙, 야리혁, 야리즙 뜻, 유래, 기원에 대해서 알아보자

    이렇게 디시인사이드 리그오브레전드 갤러리를 비롯하여 OPGG같은 롤 커뮤니티에서는 즙, 야리혁 , 야리즙 등 당최 유추할수 없는 단어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 뜻 즙, 야리혁, 야리즙, 페즙 등등은 모두 리그..

    memeislife.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