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초 커뮤니티, 혹은 유투브 등지에서

     

    응 웅앵웅~

     

    웅앵웅 초키포키~

     

    등의 말을 하는 것을 드물지 않게 볼 수 있다.

     

    또한 여자 아이돌 중에서 이 단어를 사용하여 커뮤니티 상에서 뜨거웠던 적이 있다.

     

    과연 이게 무슨 뜻이길래 사용하는 것일까?

     

     

     

    웅앵웅  뜻


     

    웅앵웅은 의성어라고 볼 수 있다.

     

    웅얼거리는 것, 중얼중얼.... 제대로 들리지 않게 입을 크게 벌리지 않고 웅얼거리는 그런 모습을 생각하면 된다.

     

    흔히 세 가지 의미로 사용된다.

     

    1. 의성어 그 자체로 웅얼웅얼 거려서 소리가 제대로 들리지 않을떄

     

    2. 상대방이 논리적이지 못한 이상한 말을 내뱉을때

     

    3. 암욜맨뭐시기뭐시기 처럼 암욜맨웅앵웅.... 으로 뒤의 내용을 얼버무릴때

     

     

     

    웅앵웅의 유래


     

    유래는 바로 트위터의 위 트윗으로,

     

    한국영화는 음향이 제대로 밸런스가 잡히지 않아 총 소리 같은 효과음은 큰데, 정작 배우들의 대사는 크지 않다는 것을

     

    '총소리는 뽱!!!!인데 대사는 웅...앵웅... 쵸키포키...임' 이라고 표현한 것에서 유래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리트윗과 마음에 들어요가 각각 13K, 1200개 가량이 되는 것을 보면 알 수 있겠지만 트위터 상에서 이 웅앵웅이란 표현이 크게 인기를 끌기 시작했고,

     

    트위터를 하는 경우 여초 커뮤니티를 하는 경우가 많아 자연스레 여초 커뮤니티에서도 웅앵웅 초키포키란 단어를 즐겨 사용하기 시작했다.

     

     

    남성 혐오?


    이 단어는 남성혐오에 대하 논란에 자주 휩싸이는 단어 중 하나다.

     

    위의 유래를 봤으면 알겠지만, 원본의 내용은 한국 영화 대사가 제대로 안들린다는, 그런 정말 일상적인 내용에서 나온 단어이므로 단어 자체는 남성혐오 논란이 생길만한 것이 없다.

    문제는 이를 사용하는 사람들인데, 인터넷에서 성별 갈등으로 키보드 배틀이 한창일떄, 페미니즘을 옹호하는 여성 측에서 남성들의 주장을 가지고 응 헛소리~ 와 같은 맥락으로  '웅앵웅 초키포키~'로 흔하게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이런 키보드 배틀을 하는 사람의 경우 성별과 상관없이 일단 시간이 남아돌아 커뮤니티 등지를 떠돌아다니는 인터넷 망령인 경우가 많기에, 남성의 경우 남초 커뮤니티 여성의 경우 여초 커뮤니티를 할 가능성이 많다.

     

    그러다보니 키보드 배틀을 할때 여성 측에서는 여초 커뮤니티에서 하는 유행어, 비속어 등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떄문에 이런 단어를 자주 사용하는 것이다.

     

    특히 웅앵웅의 경우 기존에 단어가 가지고 있는 의미 중에 '응 니 소리 헛소리야~'라는 의미도 있다보니 이런 키보드 배틀, 혹은 남성에 대한 혐오를 발산할때 쓰이는 경우가 잦았기 떄문에 남성 혐오 논란이 생기는 것이다.

    실제로 인터넷 성별갈등이 자주 일어나는 관련 내용 유투브에 찾아가보면, '한남 웅앵웅~' 등의 문장이 적혀져 있는것을 정말 흔하게 볼 수 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