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O게이, O게이라는 호칭이 자주 보이는데 이것이 무슨 뜻이고 어디서 왔을까?


    커뮤니티에서 게이라 부르는 것은, 흔히 남자 동성애자를 말하는 gay라는 의미보다, '게시판 이용자'의 첫글자를 하나씩 딴 단어로서 '게'시판 '이'용자라고 부르는 느낌이 강하다.

     

    이러한 게시판 이용자라는 뜻에 맞게

    유머 게시판 이용자 - 유게이

    익명 게시판 이용자 - 익게이

    일간 베스트 게시판 이용자 - 일게이

    이런 식으로 게시판의 성격에 따라 사용하기도 한다.

     

    혹은

    게시판 이름에 따라서 붙이는 것 뿐만 아니라,

    사람 이름을 붙이거나

    호칭을 붙여 말하는 경우도 있는데,

     

    게이라는 호칭을 붙이는 것은 상대방에 대한 약간의 동정, 혹은 불쌍함을 담아서 친근하게 부르는 느낌이라고 할 수 있다.

    유래


    유래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일간 베스트 사이트에서 먼저 사용된 것으로 보인다.

     

    그 이유는 온라인 문화의 본산지인 디시인사이드는 게시판을 대신하여 '갤러리'라고 다르게 호칭하고 있기에 굳이 '게이'라고 부를만한 이유와 타당성이 부족하고, 일간 베스트를 제외하면, '게시판'을 사용하는 에브리타임 등 다른 커뮤니티는 단어를 유행시킬 만한 파급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일베에서 '일게이'라는 단어를 제일 많이, 그리고 정말 오래전부터 사용해왔다. 명확한 물증을 없으나 사용 추세로 봤을 때 아마 일간베스트에서 오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또한 2016년도만 해더라도 '일간 게시판 이용자'를 뜻하는 '일게이'를 제외하고는 다른 커뮤니티에서는 '게이' 혹은 '게이야..'라는 호칭이 사용된 예가 없다.

     

    일간 베스트라는 사이트 자체가 디시에서 갈라져 나온 것이기 떄문에 극단적이고 악질적인 부분이 심해지기 전, 일베는 디시와 서로 활발히 교류했었다, 이떄 '게이'라는 단어가 디시인사이드로 다시 역수출되지 않았나 싶다. 디시인사이드에서 나온 일간 베스트에서 다시 디시인사이드로 밈을 퍼트렸다는 것이 참 재밌는 부분이다.

     

    여튼 이후 문화적 파급력이 강한 디시인사이드로부터 '게이'라는 단어가 다양한 곳으로 퍼져나간 것으로 보인다.

    게이라는 단어의 특이점은 정말 다양한 커뮤니티에서 사용한다는 것이다.

    일간 베스트, 디시인사이드 뿐만 아니라 일베를 정말정말 싫어하는 루리웹, 네이버 블로그, 그리고 심지어 일부 여초 커뮤니티까지 간혹 사용되는데, 이는 일베발 출신 밈으로써는 이례적이다.

     

    이는 아마 혐오의 색채가 강한, 여타 일베에서 나온, 혹은 일베라고 여겨지는 다른 밈들과는 혐오적인 의미도 크지 않고, 발음도 귀엽고 친숙한 느낌을 주는 단어이기 때문인것 같다.

     

    '게이'는 비록 일베발 드립이지만 상황과 말투에 따라서 일베로 여겨지거나 그렇지 않는 경우도 있다.

    이런 식의 말은 일베의 느낌이 강하기 때문에, 일베에 대해서 거부감이 적은, 혹은 기존 일베 유저가 상주해 있는 디시인사이드의 특정 커뮤니티가 아니면 지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식물 갤러리 등 특수한 몇몇 갤러리를 제외한다면 디시인사이드의 대부분의 갤러리들에서는 이러한 약간 일베 느낌이 나는 드립등은 유쾌하게 받아드려지는 편이나, 다른 커뮤니티에서는 얄짤 없이 분탕으로 밴을 당할 수 있다.

     

    대체로 디시인사이드를 제외하면 단순히 게이라는 단어를 '게시판 이용자'의 뜻으로만 사용하므로, 괜히 '노'체 등 일베 느낌이 물씬 나는 말투와 함께 사용해서 곤란한 상황에 빠지지는 않도록 하자.

     

    디시인사이드를 제외한 거의 모든 커뮤니티에서는 그냥 정상적인 말투를 사용하면서 이런 호칭을 곁들이는 경우가 훨씬 많다.

    Ex)익게이들아 나 오늘 뭐먹을까? 추천좀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